시단에서도 상징주의는 자유시의 기수로서 어떤 모델에 부합되지 않는 개인적 인상을 수립하고 각기의 표현법을 찾아 시형의 제국을 파기하고 새로운 시풍을 수립하게 된 것, 이것이 자유시형을 확립하게 된 계기임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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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현대시의 형태
한국 근·현대시의
1. 1920년대의 주요 시경향
Ⅰ. 1920년대 초기시의 성격
근대 자유시의 모색은 강렬한 반중세적 의식에서 출발하여 정론적 계몽성으로 주체의 전망을 설정하였다가, 일제강점 이후 소시민적 환상으로서 개인의 자기 발견과 자유를 형식화하려던 시도를 거쳐, 1920년대에 이르면 문학을 독립시키고자
시에 자극을 받아 갖가지 시형을 적극 시험했다. 산문시를 먼저 쓰고, 자유시를 만드는 방법을 찾고, 민요에 가까운 단순한 형식을 마련하기도 했다. 시조에 손을 대기도 했으며 형식에 관한 탐구에 특히 많은 관심을 가진 시인이다.
-산문시 : <눈>(1918)
-자유시형태의 산문시 : <불놀이>, <옛날의 거리>
시, 가사, 시조, 국문풍월, 창가, 신체시 등 다양한 형태의 시가들이 서서히 시의 범주 밖으로 밀려가고 자유시만이 중심적인 형식으로 남아 정착하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자연스레 문인들의 활동이 활발해지게 되었다. <창조(創造)>에 이어 <폐허(廢墟, 1920)>, <장미촌(薔薇村, 1921)>, <백조(白潮, 1922)>
형태는 미래를 위 한 권유형의 동사로 제시된다.■구름과 장미■에서 ‘구름’은 잡을 수 없는 공간에서 잡히지 않는 실체로 흘러가는 속성을 지니고 ‘장미’는 일상적이지 않으면서 일회적 선물의 의미가 있어 나에게 올 수도 안 올 수도 있는 불안정한 속성을 가진다. 임은 언제나 그리움의 대
시인으로서뿐만 아니라 중세를 통한 최대 시인은 G. 초서이다. 그는 프랑스의 로맨스 《장미이야기》을 번역하였고 같은 시대의 이탈리아 문인 F. 페트라르카·G. 보카치오에게서 깊은 영향을 받았다. 그런 의미에서 그는 영국 중세문학의 상징적인 존재이고, 말년에는 외국의 영향을 벗어나 독자적인
시작하는 어미와 결합된 후 탈락됨으로써 어간의 ’잠‘에 있는 양성모음 ’ㅏ‘와 호응하게 되어 양성모음으로 시작하는 ’-아라‘와 결합하는 것이 발음상 더 자연스러워 바뀐 것이다
2, 뱉아라
'뱉다'는 어간의 끝음절 모음이 'ㅏ.ㅗ'가 아니기 때문에 '뱉어. 뱉었다. 뱉어내다'라고 써야 한다. '
Ⅰ. 개요
꽃은 그 색소에 따라 잎뿐만이 아니라, 줄기, 종자 등의 색깔까지도 달라진다. 따뜻한 봄부터 늦여름까지는 클로로필 색소가 훨씬 많아서 다른 색소는 이 색소에 짓눌려 색깔을 내보이지 못한다.
가을이 깊어지면 낮이 짧아지면서 햇볕을 받는 시간도 줄어들게 된다. 그래서 클로로필 색소